본윌리엄스 ‘토머스 탤리스 주제에 의한 환상곡’(Vaughan Williams, Fantasia on a Theme by Thomas Tallis)
라라와복래2014. 11. 5. 09:36
Vaughan Williams, Fantasia on a Theme by Thomas Tallis
본윌리엄스 ‘토머스 탤리스 주제에 의한 환상곡’
Ralph Vaughan Williams
1872-1958
Sir Andrew Davis, conductor
BBC Symphony Orchestra
Gloucester Cathedral, England
2005
Andrew Davis/BBC Symphony Orchestra - Vaughan Williams, Tallis Fantasia
글로체스터 대성당은 1910년 11월 이 곡이 초연된 곳입니다. 본윌리엄스는 성당의 내부 공간 구조에 따라 연주자 그룹을 큰 오케스트라 하나, 9인 오케스트라 하나, 현악 4중주단 하나로 구성하고 서로 다른 세 공간에 배치하여 연주하도록 작곡했는데, 이 연주 영상에서 그러한 공간 배치에 따른 독특하고 신비한 연주 분위기와 음향효과를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본윌리엄스는 우리에게 <종달새의 비상(The Lark Ascending)>, <푸른 옷소매 환상곡(Fantasia on Greensleves)> 같은 작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19세기 후반 영국 음악의 르네상스를 연 빅토리아 시대의 음악가들에게 교육을 받은 레이프 본윌리엄스는 20세기 영국을 대표하는 작곡가이다. 그는 영국 민요와 튜더 왕조 시대의 다성부 음악 등 다양한 전통의 영향을 받아 여러 장르의 음악을 작곡했고 자신만의 뚜렷한 음악적 스타일을 구축했다.
그의 작품에는 전원풍과 민요풍의 가락이 그대로 녹아 있으며 그래서 영국의 전원음악을 발전시킨 작곡가로 평가된다. 그러나 런던을 중심으로 활동하여 다분히 도회적인 그의 다른 작품들은 20세기 유럽 작곡가들의 음악처럼 매력적이고 세련된 분위기를 풍기기도 한다. 현대 작곡가로서는 드물게 본윌리엄스는 교향곡 1번 ‘바다’, 2번 ‘런던‘, 3번 ’전원‘, 7번 ’남극‘ 등 모두 9편의 교향곡을 남기기도 하였다.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나 케임브리지 대학과 런던 왕립음악원에서 교육을 받은 사회주의자 본윌리엄스는 모든 사람이 음악을 즐길 수 있어야 한다고 믿었다. 그는 자신의 작품에 다소 비판적이었다. 완전히 만족할 때까지 수정을 거듭했고, 절친한 친구이며 <행성>을 작곡한 홀스트에게 조언을 구하기도 했다. 신의 존재에 대해 회의적 입장이었던 불가지론자이면서도 오페라 <천로역정(The Pilgrim's Progress)> 등 많은 작품에 기독교적인 주제를 적용했다. 여든을 넘긴 고령에도 활발한 창작 활동을 펼쳤던 본윌리엄스는 벤저민 브리튼과 구스타브 홀스트, 그리고 제리 골드스미스를 비롯한 수많은 영화음악 작곡가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토머스 탤리스
<토머스 탤리스 주제에 의한 환상곡>(탤리스 판타지아라고도 한다)은 1567년 토머스 탤리스가 매튜 파커 캔터베리 대주교의 시 편집에 바쳤던 프리지안 선법의 세 번째 멜로디 ‘Why fum'th in fight'에 기초해서 본윌리엄스가 작곡한 판타지아다. 본윌리엄스는 <영국 찬송가집>을 편집하면서 이 멜로디를 처음 접하게 되었다고 한다. 토머스 탤리스(Thomas Tallis, 1505-1585)는 르네상스 시대 영국 음악의 개척자이다. 헨리 8세부터 엘리자베스 1세에 이르는 긴 세월을 음악가로 활동했으며 그의 음악은 대부분 교회음악이다. 본윌리엄스가 400년 전으로 돌아가 탤리스 시대의 소리에 새로운 숨을 불어 넣었던 것이다.
본윌리엄스는 이 곡을 1910년에 작곡했는데, 그해 글로체스터 대성당에서 개최되는 3개 합창단 축제( Three Choirs Festival) 때 올리기 위해서였다. 글로체스터 대성당 내부 공간은 세 파트로 나뉘어 있는 구조인데, 본윌리엄스는 그 구조에 따라 연주자들을 세 그룹으로 나누어 배치하였다. 즉 큰 오케스트라 하나와 9인 오케스트라 하나, 그리고 현악 4중주단 하나를 성당의 공간에 맞게 배치하여 연주토록 하였던 것이다. 따라서 이 곡은 2중의 현악 오케스트라와 4중주단을 위해 작곡된 단악장 형식의 환상곡이라는 독특한 형식을 취하고 있다.
저음 현악기가 피치카토에서 제시하는 탤리스의 멜로디가 바이올린의 가벼운 음색과 대조를 이루면서 조용하게 시작된다. 이어 좀 더 큰 앙상블이 풍부한 반주를 포함한 주제를 연주하고 주제를 이루고 있는 요소들을 취해 우리에게 친숙한 4중주가 이어진다. 이 섹션은 앞서 앙상블이 연주한 요소들을 각기 독립적으로 엮어 나가는 합주 협주곡의 스타일을 따르고 있다. 음악이 장엄하기도 하고 신비주의적 경향을 띠기도 하며 동시에 깊이 침잠하는 사색까지 갖추고 있다.
Vaughan Williams, Fantasia on a Theme by Thomas Fantasia